학부소개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학부개요

사회복지학이란

사회복지학은 사회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차별과 편견의 제거와 예방을 통해 우리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사회정의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사회복지학부에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사회복지 전문인력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개인과 가족에 초점을 두는 미시적 차원과 제도 및 정책과 같은 거시적 차원에서 교육 및 연구가 이루어져 오고 있다.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

사회복지사는 여러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아동, 장애인, 노인 생활시설에서 거동이 불편하거나 중증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케어 및 상담, 후원 업무 등의 사업을 진행하는 생활시설 내 사회복지사들이 있다. 그리고 지역 내 저소득 계층의 심리적, 경제적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이 있다. 또한, 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사로서 학생들을 위한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문제해결 및 예방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병원에서 의료사회복지사로서 환자들과 가족들의 심리적, 경제적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가의 공적 부조를 담당하기 위해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과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활동의 관리자 역할 또한 사회복지사들이 맡아 활동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 사회복지사의 활동역사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역사는 개항 이후 외국 선교단체의 의료, 교육사업을 통한 사회사업의 활동이 시작되었으며, 1920년 9월에 최초의 사회복지관이 건립되었다. 이후 선교단체들 중심으로 사회사업 활동이 지속하였으며, 이 당시는 보육원 양로원 등의 시설중심의 자선사업이 이뤄져 왔다. 광복 및 한국전쟁 이후에는 외원단체를 통해 응급구호 사업이 시행되었으며, 전쟁고아 지원과 이재민 물자 지원 등 현물공급 및 시설 중심의 보호 사업을 통해 활동해 왔다.

이후 국가에서 실시한 사회보험(국민연금, 산업재해, 의료보험 등)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정책들의 만들어지고 1970년대 사회복지사업법이 제정되면서 사회복지법인이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도록 하였으며, 부랑인 보호 사업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사들의 활동이 진행되어왔다.

1989년 전 국민 의료보험 시작과 더불어 사회복지사들의 활동이 점차 확대됐으며, 1989년부터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의 활동이 시작되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로 하는 대상자들을 시설보호 위주에서 거주지역 내 보호의 방식으로 인식을 전환함에 따라 1983년 지역사회복지관의 설치, 운영에 따라 사회복지사들이 본격적으로 활동하게 되었다.

사회복지사의 영역은 아동, 노인, 장애인, 여성 등 다양한 분야로의 확대가 이루어졌으며, 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의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